[초급편 제3회]

"이것만 있으면, 만화를 그릴 수 있다"

도구를 갖추자! 상편


●만화에 필요한 도구

  이번에는 만화를 그리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도구를 상, 하로 나누어 소개하겠습니다. 처음에는 이것만 갖추면 충분합니다. 더 편리한 도구나 소재는 중급편 이후에 이야기하겠습니다. 만화 도구는 소모품과 반영구품이 있습니다. 만화 도구를 사는 요령은

●소모품은 어떤 것이든 좋다

●반영구품은 고가의 것을 구입하는게 좋다

라는 것입니다. 펜촉, 잉크 등의 소모품은 저가의 것으로 사용하고 나서 자신에게 맞지 않다고 생각하면 교체하기도 쉽습니다. 그러나 자 등은 제대로만 사용하면 평생 쓸 수 있습니다. 만화를 그릴 때에는 되도록이면 좋은 것을 구입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그럼 각각의 도구를 소개하겠습니다.


1)펜촉

  만화에서 선을 그리기 위한 기본적인 도구입니다. 이것을 2)의 펜대에 끼워서 3)의 잉크를 묻혀서 선을 그으면 됩니다. 여러 종류의 펜촉이 있지만, 일단 사진의 두 종류가 있으면 합니다. 사진 왼쪽이 G펜, 오른쪽에 마루펜입니다.


  G펜은 주로 인물을 그릴 때 사용됩니다. 펜을 종이에 누르는 각도와 힘에 따라 선의 굵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선에 감정이 잘 드러나게 하는 펜입니다. 우선 이 펜으로 연습합시다.

  마루펜은, 배경에서 등 선의 폭이 일정한 가는 선을 그릴 때 사용합니다. 예쁜 가는 선을 그릴 수 있기 때문에, 소녀 만화 등에서는 인물도 이 펜만으로 그리는 작가도 있습니다.

  양쪽의 펜촉 모두 여러 군데서 팔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리는 맛이 미묘하게 다르긴 하지만, 처음에는 어느 것을 골라도 크게 바뀌는 건 없습니다. 막 산 신품은 촉에 기름이 칠해져 있을 수도 있으니, 우선 화장지 등으로 깨끗이 닦고 나서 씁시다.

  덧붙여 말하자면 펜촉은 소모품입니다. 쓰다가 끝이 닳거나 벌려져 가는 선을 그릴 수가 없게 되면 그 때 교체해줍시다.




2)펜대

  펜대에 펜촉을 끼우고, 아래 사진처럼 사용합시다. 펜촉에 따라 쓰는 펜대도 달라집니다. G펜 등은 우측 사진 아래의 타입을, 마루펜은 위의 타입을 사용합니다. 펜대에 펜촉을 끼우고 펜촉이 흔들흔들대지 않으면 됩니다. 또 펜대를 잡을 때의 감촉도 중요합니다. 인간의 손은 천자만별이라 자신에게 딱맞는 제품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기성품에 익숙해져라는 말도 있습니다. 작가에 따라 자신이 쓰기 쉽게 거기다 테이프를 감거나, 고무서포트를 끼고 있기도 합니다.



3)잉크  

  잉크를 펜촉에 적당량 묻혀서 선 등을 그립니다. 과거에는 "제도용 잉크"파와 "먹물"파로 파가 갈렸지만, 현재는 제도용 잉크를 쓰는 작가들이 많습니다. 또 만화 전용 잉크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잉크는 사용하고 있는 원고 용지와의 궁합이 잘 맞아야 하므로, 가능하면 몇 개의 잉크를 시도해본 뒤에 최종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잉크를 선택하시면 될 것입니다. 사진에서 소개한 것은 만화를 그리는데 자주 사용되는 빠이롯드 사의 제도용 잉크(사진 왼쪽)와 아이시 사의 코믹슈퍼블랙(사진 오른쪽)입니다. 모두 마르면 내수성이 생깁니다.



4)수정액

  흔히 화이트라고 불립니다. 어긋난 선을 이걸로 지웁니다. 이전에는 흰색 포스터 칼라 물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지금은 여러가지 편리한 수정액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진 왼쪽은 만화 전용의 흰색 수정용 잉크입니다. 붓을 쓰는 타입이지요. 사용 후에 붓을 씻지 않으면 안 되기에 귀찮은 감이 없잖아 있지만, 미묘한 수정작업을 하는 데에 애용됩니다. 오른쪽은 솔이 달린 유성 수정액입니다. 간편하게 쓸 수 있어서 애용하는 작가도 많은 편입니다. 다만 세부 수정에는 맞지 않고(익숙해지면 이런 불편이 덜어지기는 합니다만), 잉크와 섞이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이런 만화용 도구는 대형 문구점이나 화방 등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혹시 근방에 그런 가게가 없다면, 인터넷에서 구입하셔도 됩니다.

  다음은 도구 소개 하편입니다. 원고 용지, 자, 사인펜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기대해주십시오.


* 본 강좌는 소학관 신인상 만화가 양성 강좌(http://shincomi.webshogakukan.com/school/2006/06/1_1.html)을 번역한 것입니다.

* 일본의 사정에 따라 쓰여진 것이기 때문에 한국에 맞지 않는 부분이 몇가지 있을 수 있습니다.

* 본 강좌는 루리웹 만지소에서도 연재 중입니다.



Posted by KANNA 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