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편 제6회]

인물을 여러 가지 사이즈와 포즈로 그려보자!

 

  이번 회는 인물을 그릴 때의 요령을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자연스러운 신체를 그리려면, 혹은 역동적인 그림을 그리려면 이 요령을 반드시 익혀야 합니다.

 

●얼굴과 전신을 균형 있게 그리려면

  인물 등을 제대로 그리기 위해선『데생』력을 닦을 필요가 있습니다. 학교미술시간에 석고상이나 친구의 얼굴을 그린 적 있지 않나요? 이 행위를 바로 데생이라고 합니다. 데생의 기본은 그 인물의 특징이나 비율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1)자연스러운 얼굴을 그리는 포인트는 "동일한 간격"

  아래의 일러스트를 봐주세요. 이마 위, 눈, 코, 턱이 동일한 간격으로 위치해있습니다. 이 비율로 그리면 자연스러운 얼굴이 나옵니다. 물론, 만화에선 이 비율에 손을 대서 독특한 얼굴을 만들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2)전신의 균형을 유지하는 포인트는 "등신"

  다음의 일러스트는 전신의 균형에 관한 것입니다. 이를 등신이라고도 하는데, 전신과 머리의 비율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어른이라면 약 7등신

소년이라면 약 6등신

어린이라면 약 4등신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인물을 리얼하게 그리고 싶다면 이 등신을 지키도록 합시다.

  또, 여성의 경우에는 전신의 균형비도 살펴야 합니다. 일러스트와 같이 등신과는 별도로 관절의 위치에 따른 비율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슴 위, 사타구니, 무릎을 기준으로 4등분하면 자연스러운 비율이 됩니다.



  기본은 이렇습니다만, 이는 절대적인 사항은 아닙니다. 등신을 크게 한(머리가 작은) 캐릭터나 3등신의 어른 캐릭터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만화니까요. 하지만 데생을 제대로 익힌 다음에 의도적으로 변형을 가한 그림과, 데생력의 부재로 균형이 깨진 그림은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데생력을 꼭 향상시키십시오.

 

   데생력을 향상시키려면, 연습 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사진 등을 보면서 인물의 얼굴과 전신을 스케치합시다. 이 때에 인물 비율의 기준선을 별도로 그려준다면, 인물의 몸이 실제로 어떤 비율로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하기 쉽습니다.

 

●리얼한 묘사를 하려면 골격을 중시하라

   움직임이 있는 포즈를 그리는 데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골격』입니다. "뭐? 뼈까지 생각하면서 그려야 해? 귀찮아!"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멋있고 박력 있는 그림을 위해선 이 묘사 방식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인간의 골격은 뼈와 관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뛰거나, 서거나, 앉거나 하는 등의 모든 동작이 이 뼈와 관절의 위치에 의해 결정합니다. 만화를 그릴 때에 이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는다면 부자연스러운 움직임이 나타나게 됩니다.

 

1)앉는 포즈

   아래의 일러스트는 의자에 앉아서 책상을 보는 포즈를 그린 것입니다. 뼈를 선으로, 관절을 동그라미로 표현하고 있네요. 처음에는 골격 부분을 그리고 여기에 살을 붙여 인물의 형태를 만듭니다. 그 위에다 머리카락이나 옷을 그려 넣는 것이지요. 귀찮아 보이지만, 이렇게 하면 매우 리얼한 포즈가 만들어집니다.



2)뛰는 포즈

  이번에는 뛰는 포즈입니다. 서거나 앉는 등의 정적 포즈에 비해 어렵지만, 이것도 골격을 제대로 생각하면서 그린다면, 현실감 있는 동적 포즈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는 데 익숙해지다 보면, 일일이 골격선을 그리지 않고도 인물 포즈를 그려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제대로 골격선을 넣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물의 사진집이나 스포츠 잡지의 사진 위에 트레이싱 페이퍼 등을 씌워서 거기다가 골격선을 그려보는 것도 좋은 연습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뼈와 관절의 위치 관계가 어떻게 되는 지 잘 알 수 있습니다.

  또, 『그림이 왠지 부자연스럽다』고 느낄 때는 그림 위에다가 골격선을 그려보십시오. 관절의 위치가 이상하거나, 또는 뼈의 길이가 묘하게 길거나 하는 등, 어떤 부분이 이상한지 알기 쉬워 집니다.

  계속 강조하지만, 이러한 데생력은 연습으로써만 체득할 수 있어요. 보잘것없어 보이는 연습이지만, 힘내십시오. 데생력이 향상되면 화려한 액션이나 스포츠 만화에서 자유자재의 표현이 가능할 테니까요.

 

  다음은 컷의 분할 방법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어떻게 하면 독자가 읽기 쉽게 컷을 효과적으로 나눌 수 있을까?"에 관한 것입니다. 기대해주십시오.

 

샘플만화 (C)토가미 신

 

* 본 강좌는 소학관 신인상 만화가 양성 강좌(http://shincomi.webshogakukan.com/school/2006/08/1_3.html ; http://shincomi.webshogakukan.com/school/2006/08/2.html)를 번역한 것입니다.

* 일본의 사정에 따라 쓰여진 것이기 때문에 한국에 맞지 않는 부분이 몇가지 있을 수 있습니다.

* 본 강좌는 루리웹 만지소에서도 연재 중입니다.


이번 편은 컴퓨터 문제로 늦었기 때문에 2회 분량을 한꺼번에 올렸습니다. 죄송합니다.

Posted by KANNA K
,